서울시에서는 임산부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70만원의 교통비를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임산부라면 신청 기한이 지나기 전에 꼭 신청하여 혜택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빠르게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내용과 신청 방법 그리고 사용처 등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1) 지원 내용
임산부 1인당 본인 명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 70만원의 교통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첫째 아기 때 임산부 교통비를 지원 받았더라도, 둘째 아기 임신 시 교통비를 추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2) 지원 대상
신청일 기준 임산부 본인이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6개월 이상 거주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 임산부의 경우 신청일 기준 서울시에 6개월 이상 계속하여 거주한 것이 확인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부부 모두가 외국인인 경우는 제외됩니다.
3) 신청 기한
임산부 본인이 임신 3개월(12주차) 이후부터 출산 후 3개월까지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2022년 7월 1일 이전에 출산하신 분들은 교통비 지원을 받을 수 없으니 신청 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2.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한카드(국민행복카드만 가능),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BC카드(하나BC, IBK기업은행) 중 본인 명의 카드를 사전에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 방법은 임신 기간 중 신청과 출산 후 신청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임신 중에 신청할 때
임신 기간 중에는 ①정부24 홈페이지에서 먼저 신청하고, ②서울맘케어 홈페이지에서 한 번 더 신청해야 합니다.
✅ 정부24 신청
①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민원서비스] – [원스톱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② [맘편한 임신]을 누른 후 맘편한 임신 온라인 통합처리 신청 부분의 [신청]을 클릭하여 신청을 선행해야 합니다.
③ 로그인 후 유의사항을 동의하고 신청인 정보를 작성한 후 서비스를 신청하면 됩니다. 정부24 사전 신청이 완료되었으면 서울맘케어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 서울맘케어 신청
① 서울맘케어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임산부 교통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② 로그인 후 개인정보와 임신정보 그리고 카드정보 등을 입력한 후 신청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외국인 임산부의 경우 임신확인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주민등록등본 이미지 파일을 첨부해야 합니다.
2) 출산 후에 신청할 때
출산 후에는 자녀 출생신고 완료 후 신청할 수 있으며,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할 필요 없이 바로 서울맘케어 홈페이지에서 교통비 지원을 신청하면 됩니다.
3. 사용처 및 사용 기한
1) 사용 기한
교통비 포인트는 지급받은 후부터 사용 가능하며, 출산 후 12개월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 기한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임신 중 신청한 경우 : 분만예정일로부터 12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까지 사용 가능
- 출산 후 신청한 경우 : 자녀출생일(자녀 주민등록일)로부터 12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까지 사용 가능
2) 사용처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용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시 외 타 시·도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대중교통 : 전국 버스, 지하철
- 택시 : 카카오택시, 일반택시, 타다
- 철도 : 기차(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예매할 경우만 적용)
- 자가용 유류비 : 주유소, LPG충전소, 전기차 충전소
- 고속버스, 시외버스
- 고속도로 통행료
- 공항 리무진
항공권 구매는 지원할 수 없으니 사용 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은 카드사별 여건에 따라 일부 가맹점에서는 사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